본문 바로가기

감초 효능 정리

감초 효능 정리

 

감초 효능과 복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옛부터 사랑받고 있는 약초인 감초는 식용은 물론 화장품에 사용될 정도로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어서 노화와 생활습관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며, 위궤양을 완화시키는 효능도 있습니다. 약방의 감초라고 불릴 정도로 대부분의 한약에 포함되는 감초 효능에 대해 알아두고 올바르게 챙길 수 있었으면 해요.

 

 

강한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방지하는 감초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감초에는 항산화 성분이 다량 들어 있으며 항산화 성분은 세포와 혈관을 노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줍니다. 혈관과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는 자외선,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잘못된 식생활습관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꾸준히 챙기면 좋습니다.

 

 

 

감초는 해독 작용이 있습니다. 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배출 시키고 몸을 정화시켜주는 작용이 있어서 알코올 해독에 좋으며, 만성 간염 치료, 바이러스성 간염을 예방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과음, 흡연 하는 습관이 있는 분들이라면 독성물질 배출에 도움을 주는 감초를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 건강에 좋은 감초 효능이 있습니다. 위장의 점막을 보호하고 위액 분비를 억제하고 위장, 십이지장 등 소화기에 발생하는 궤양을 개선해준다고 합니다. 감초는 항균 작용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만성 위염, 위궤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약재입니다. 위 건강을 위해 차로 끓여마시면 좋습니다.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감초는 항염증, 항알레르기 작용이 있는 약재라서 염증을 억제하고 가려움 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이나 두드러기, 약물로 인한 발진, 꽃가루 알레르기 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초의 해독 작용 또한 알레르기와 피부염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해줍니다. 감초에는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서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약간의 스트레스 등으로도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기 쉬우며, 폐경기가 되면 호르몬의 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에 부인과 질환, 폐경으로 고민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기능을 높이는 감초 효능으로 스트레스로 인한 다양한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감초는 맛이 달기 때문에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만큼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이 예민해졌을 때 따뜻하게 한 잔 마시면 좋습니다. 잠이 오지 않을 때는 대추와 함께 끓이면 보다 효과적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이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피로를 해소 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감기 예방을 위해 섭취하면 좋습니다. 환절기에는 기온변화가 심해서 감기에 걸리기 쉬운만큼 약해진 면역력 향상에 도움되는 감초 등의 약재를 챙기는 것도 좋습니다.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 외에도 이미 감기에 걸렸을 때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초에 든 사포닌 성분이 호흡기를 보호하고 기침을 멎게 하며, 가래를 배출하기 쉽게 만들어 줍니다. 감기 치료를 위해서는 도라지와 함께 끓여서 복용하면 좋습니다.

 

 

피부 질환을 개선하는 감초 효능이 있습니다. 여드름, 두드러기, 습진 등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비누로 만들어 사용하거나 샴푸로도 사용됩니다. 다른 약재의 효과를 높이고 과도한 효과는 조절해주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감초 하나만 사용하기 보다 다양한 약재와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건강에 좋은 효과가 있는 감초지만 주의할 점도 있는데요. 감초의 1일 최대 섭취량은 5g 정도로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잉 섭취시 얼굴이 붓거나 구토,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소량으로 섭취하고 서서히 양을 늘려가며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초 효능을 챙기는 복용법은 간단합니다. 물 2리터에 감초 10~20g을 넣고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 1시간 정도 더 끓이면 됩니다. 냉장 보관하며 물 대신 마실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대추와 함께 달여서 마시면 좋으며 가래와 기침이 심할 때는 도라지와 함께 달여서 마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