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위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며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도 다양한데요. 치료를 위해서는 폭식, 흡연, 불규칙한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으로 평소 위염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좋은 음식으로 뭐가 있을까.. 우유? 오히려 위산을 분비시켜 나쁜 음식이라고 하네요. 제대로 알고 먹어야 예방,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위염 있을 때 좋은 음식을 확인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두부는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어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영양가가 높고 부드럽게 넘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콩의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지만 콩을 갈아 끓여서 만든 두부는 소화도 잘 됩니다. 차게 먹으면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으니 두부, 두유를 따뜻하게 섭취해보세요.

 

 

 

위염이 있을 때는 소화가 잘 되고, 싱겁고, 따뜻한 음식을 먹어야 하는데요. 위장에서 분해되는 시간이 오래 걸리면 위산이 나오고 위장에 부담이 걸리기 때문에 죽, 두부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죽을 끓일 때는 채소, 달걀, 닭고기 등 죽에 부족한 영양소를 함께 넣는 것이 좋습니다.

 

 

죽이 소화가 잘되면 소량으로도 필요한 영양을 챙길 수 있는 위염에 좋은 음식을 챙겨야 하는데요. 갑자기 기름진 음식, 육류를 섭취하면 다시 위장에 부담이 걸려 위염이 재발하기 때문에 소화가 잘되는 양배추, 당근, 무우, 시금치 등을 반찬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배추는 비타민U가 포함되어 있어서 위염에 좋은 채소인데요. 비타민U가 손상된 위벽을 보호하고 치료하며, 소화 효소가 소화를 촉진해 줍니다. 위염 외에 위궤양, 역류성 식도염에도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하루에 양배추 1장이라도 꾸준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무는 소화불량, 위염 등에 좋은 채소인데요. 소화 효소인 디아스타아제라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과식,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등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강판에 갈아서 즙을 마시거나 동치미, 뭇국, 무조림 등 다양하게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감자 또한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알칼리성 식품이라서 위산의 과도한 분비를 막고 점막을 보호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자 또한 강판에 갈아서 즙을 마시거나 반찬으로 챙길 수 있습니다. 감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C는 가열을 해도 잘 파괴되지 않아서 피부미용, 면역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미네랄인 칼슘, 마그네슘이 들어 있는 시금치도 좋은 음식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발생하는 위염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시금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그대로 먹는 것보다는 믹서로 갈아 주스로 먹는 것이 소화가 잘됩니다.

 

 

당근과 호박 또한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A,C가 위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식이섬유가 들어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부드럽게 끓여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U가 풍부한 양배추,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을 함께 갈아 주스로 마시면 보다 효과적으로 위염을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소화가 잘 안된다고 해서 채소만 먹으면 영양이 불균형해지고 체력이 저하될 수 있어요. 때문에 채소 외에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흰살생선, 달걀을 챙겨야 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인 달걀의 경우 레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레시틴은 위벽을 보호하는 작용이 있어서 위염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삶은 달걀, 후라이 대신 반숙이나 달걀찜으로 드시는 것이 좋아요.

 

 

과일 중에서는 바나나가 도움이 되는데요. 소화 즉시 에너지고 변환되어 기력을 보충 할 수 있으며, 장내 환경을 개선하고 변비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덜 익은 바나나의 경우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잘 익은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과일의 경우 산이 많아서 섭취를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복 되는 위염이 고민이라면 소개해드린 음식을 챙기는 것 외에 식생활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위염을 흔한 증상으로 여기는 분들도 잇는데 만성화 되면 위암 등 더 큰 병으로 진행될 수 있어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으로 인한 위염일 경우 암으로 진행되기 쉬우니 주의해주세요.

 

 

과식을 하지 않습니다. 과식을 하면 소화를 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리고 이는 위에 부담을 주게 됩니다. 특히 식사 시간이 짦은 사람, 음식을 대충 씹어 넘기는 사람의 경우 과식을 하기 쉬우니 천천히 꼭꼭 씹어 먹는 습관을 들일 수 있었으면 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주의하세요.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은 나쁜음식을 자제하는 것입니다. 라면, 고기, 튀김 등의 기름진 음식은 소화되는 시간이 길어서 위장에 부담을 주기 쉽습니다. 그 밖에도 자극적인 음식, 카페인, 알코올 등이 위장을 자극하고 기능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자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을 챙기고 나쁜 음식을 멀리하는 것 외에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는 것도 중요해요. 스트레스가 쌓이면 몸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며 위장의 기능도 저하되게 됩니다. 수면부족, 밤샘, 피로 등으로 스트레스가 쌓여 있는 분들은 자신만의 휴식시간을 만들어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염이 잦은 분들은 우선 식생활을 검토해보시고 그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한번 진찰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