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 없을까요. 목 통증이나 기침이 악화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어서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고 싶은데요. 약물을 복용하여 기침 멈추는 방법도 있지만 보다 빨리 치료하기 위해서는 음식이나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해요. 콜록 콜록 괴로운 감기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집에서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두고 괴로운 증상을 서둘러 완화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감기 증상으로 나타나는 기침 가래는 1주일 정도면 자연스럽게 완치가 되지만 공부, 일, 수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하고 싶은데요.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으로 약물을 복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감기약을 먹는 것만으로는 증상을 완화시키기 어렵더라고요. 음식은 물론 생활 습관을 개선해야 보다 빨리 치료할 수 있습니다.

 

 

 

습도를 조절하고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기침 멈추는 방법이다? 감기 바이러스는 건조하고 습도가 낮은 곳에서 활발하게 활동을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실내에 있을 때는 습도를 조절하고 환기를 잘 해야 돼요. 가습기나 젖은 수건을 이용해서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감기에 걸리지 않으려면 약 50% 정도로 유지해주시면 돼요.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으로 효과적이에요. 목구멍이 건조하면 끈적한 가래가 목구멍에 얽혀서 잘 나오지 않지만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면 묽어져서 배출이 쉬워집니다. 물을 마실 때는 찬물 보다는 미지근한 물을 틈틈이 마시는 것이 좋으며 목구멍에 자극이 되는 카페인 음료는 피해주세요.

 

 

외출할 때는 물론 집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하면 좋아요. 감기 바이러스가 활발해지는 것도 가래가 목에 얽히는 것도 건조함 때문으로 마스크를 착용해 목구멍을 보습해주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감기는 전염성이 있기 때문에 소중한 가족과 주변사람에게 옮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마스크를 꼭 착용해야 합니다.

 

 

흡연자의 경우 담배를 끊어주세요. 담배에는 많은 유해물질이 포함되어 있으며 유해물질이 목구멍을 자극해 기침 가래가 더 심해지게 됩니다. 비흡연자의 경우 주변에 흡연자가 있을 경우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담배 연기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자이면서 기침 가래가 심한 분들은 감기가 아닌 만성 폐쇄성 폐질환일 수도 있으니 지나치게 오래 지속될 경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으로 목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바이러스와 세균은 저온 환경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목을 따뜻하게 하는 것으로 바이러스의 번식을 막고 목의 붓기와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목수건을 감거나 머플러, 목티를 입는 등 목을 따뜻하게 하고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기침 멈추는 방법으로 혈자리를 지압해주세요. 마른 기침에 효과가 있는 혈자리로 척택혈(팔꿈치 안쪽 선 맥이 뛰는 자리), 천돌혈(양 쪽 쇄골의 중간 자리) 가 있으며 이 부위를 지압하면 마른 기침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가래가 심할 때는 풍륭혈(무릎과 복숭아뼈를 이었을 때 중간 자리)을 지압하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좀처럼 멈취지 않을 때는 염증이 생겨서 과민이 되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래 기침 멈추는 방법으로 항염증 및 기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도움되는 음식으로는 꿀, 참마, 오크라, 연근, 생강, 락교(염교)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을 적극 섭취하면 기침 가래 증상을 완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꿀은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요. 꿀에 들어 있는 글루콘산에는 살균 소독작용이 있으며, 비타민B와 아미노산 등이 포함되어 있어서 지친 체력을 회복시켜 줍니다. 그대로 한 숟가락 천천히 녹여 먹거나 따뜻한 음료에 섞어서 마시면 증상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꿀과 함께 무를 섭취하면 좋은데요. 무에 들어 있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염증을 억제해 증상을 가볍게 해주기 때문이에요. 무를 깍뚜기 모양으로 썰어 1:1 비율로 꿀에 재워 둔 후 나오는 즙을 마시면 목 통증과 기침 증상을 완화할 수 있어요. 그대로 한 숟가락 먹거나 따뜻한 물에 희석해서 드세요. 꿀무즙은 장기 보관할 수 없기 때문에 냉장보관하여 3일 안에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침 가래는 감기의 흔한 증상으로 감기는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걸리기 쉬운 질병이라서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아요. 생강의 경우 몸을 따뜻하게 하여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며 살균 효과도 가지고 있어서 괴로운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았더라도 감기가 유행하는 계절에 꼭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음식으로 기침 멈추는 방법으로 연근을 챙겨보세요. 연근에는 탄닌이라는 영양소가 들어 있으며 이 영양소는 염증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비타민C도 포함하고 있어서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평소에는 연근 조림을 반찬으로 즐겨먹고 감기에 걸렸을 때는 껍질을 벗긴 후 강판에 갈아서 즙을 드시면 됩니다.

 

 

낫토, 참마, 오크라, 락교 등도 감기에 걸렸을 때 반찬으로 섭취하면 좋아요. 낫토, 참마, 오크라에는 끈적한 뮤신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뮤신이 목구멍 점막을 튼튼하게 만들고 가래를 쉽게 나오게 만들어 줍니다. 락교(염고)도 감기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아데노신이라는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 준다고 합니다.

 

 

기침 가래가 너무 오래 가는데.. 혹시 질병의 사인은 아닐까요? 대부분 1주일 정도면 낫는데 3주간 계속되고 있을 경우 질병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기침이 나고 가래가 흰색, 노란색, 투명, 녹색일 때는 기관지와 폐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기관지염, 부비강염, 폐렴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폐렴의 경우 특히 증상이 심하고 녹색을 띠는 만큼 해당되는 증상이 있을 때는 서둘러 치료받는 것이 좋아요.

 

 

기침 가래 멈추는 방법을 시도했지만 나아지지 않고 가래에 피가 섞어 있다면 목, 기관지, 폐 어딘가에 출혈이 있다고 의심할 수 있어요. 기관지 확장증, 폐결핵, 폐암 등의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검사 받아야 합니다. 초기 증상이 감기와 비슷해서 착각하기 쉽지만 2주 이상 지속되는 것은 다른 질병의 신호일 수 있으니 방치하지 않았으면 해요. 단순한 감기로 인한 증상이라면 충분히 휴식하고 도움되는 음식을 챙겨서 빨리 나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