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철분부족증상

철분부족증상

 

철분부족증상으로 흔히 빈혈이 나타나는데요. 이 외에도 철분부족으로 면역력 저하, 탈모, 근육통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철분은 여성에게 중요한 영양소이지만 부족해지기 쉬운 영양소인 만큼 철분부족증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평소 철이 많이 든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철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으로 어떤 것들이 있을까..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은 없을까 미리 확인해 두세요.

 

 

철분은 적혈구에 있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으로 산소를 신체 구석구석으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때문에 부족할 경우 빈혈, 두통, 근육통, 가슴두근거림 등 철분부족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철분의 부족은 왜 발생하는 건가요. 가장 큰 원인으로는 월경으로 인한 출혈과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실조가 있어요. 그 외에 임신, 수유 등도 부족을 일으킵니다. 원인으로 알수 있듯이 여성은 월경, 임신, 수유, 출산,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철분의 부족이 발생하기 쉬워요.

 

 

이유 없이 피로하다면 철분부족증상을 의심할 수 있어요. 철분이 부족해지면 몸 구석구석까지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헤모글로빈이 충분히 합성되지 않으며, 그 결과 체내 산소가 줄어 나른함, 피로가 발생하게 돼요.

 

 

철분의 부족으로 두통, 현기증,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어요. 헤모글로빈이 뇌에 산소를 보내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뇌에 산소 공급이 감소하여 두통과 현기증, 어지러움이 발생할 수 있어요. 어떤 사람은 머리가 무겁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집중력이 저하되는 것도 철분이 부족하기 때문이에요. 뇌의 신경전달 물질의 기능이 둔해지고 집중하기 어려워 질 수 있습니다. 신경전달 물질이 둔해지면 두뇌에도 영향을 주어 주변에 대한 관심이 줄고, 슬픈 영화를 봐도 무신경해질 수 있어요.

 

 

철분부족증상으로 숨이 차고 가슴이 두근거릴 수 있어요. 철부족으로 혈액에 산소가 부족하면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게 됩니다. 또한 체내 부족한 산소를 보충하기 위해 심박수가 증가해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등도 느낄 수 있어요.

 

 

부족증상으로 얼굴이 창백해 보일 수 있는데요. 적혈구의 감소로 인해 혈액순환이 나빠져서 얼굴이 핏기 없이 창백해 보이며 눈꺼풀 안쪽도 덜 붉게 보입니다. 평소보다 얼굴색이 창백해 보인다면 철분이 많은 음식을 챙기는 것이 좋아요.

 

 

근육통, 어깨 결림 증상이 생겨요. 철부족으로 헤모글로빈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으면 근육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지 못해서 어깨결림이나 근육통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평소처럼 운동을 했는데 더 쑤시고 아플경우 의심해볼 수 있어요.

 

 

손톱이 쉽게 깨지는 것도 철분부족증상이에요. 건강한 손톱을 만들기 위해서는 철분이 필요하며, 부족할 경우 손톱이 얇아지고 잘 부러지고 모양도 변합니다. 손톱만 봐도 결핍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감기가 잘 낫지 않아요. 철분의 부족함은 면역력에도 영향을 끼치며 면역력이 저하되면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게 됩니다. 호흡기 질환에 자주 걸리는 분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탈모가 발생하는 것도 결핍 때문인데요. 헤모글로빈이 감소하면 두피와 모근에 필요한 산소가 전달되지 않아서 머리카락 성장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해요. 또한 콜라겐 합성에도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부족하면 두피의 콜라겐이 줄고 머리카락의 노화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철분부족으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손과 발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이 들고 얼음이 먹고 싶어진다고 합니다. 불면증, 구내염 등도 나타날 수 있으니 이러한 증세가 있을 때는 철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세요.

 

 

철분이 부족한 것을 해결하는 음식 종류
동물의 간 (돼지, 닭, 소), 육류 (살코기), 생선, 조개 (굴, 바지락), 콩 (두부), 녹황색 채소 (호박, 당근, 시금치, 깻잎), 해조류 (다시마, 톳, 미역), 말린 과일 (건자두,건포도,건살구)

 

 

음식을 섭취할 때 비타민C와 함께 먹으면 철분흡수를 높일 수 있어요. 반대로 카페인은 흡수를 방해하니 식후 바로 커피,녹차, 홍차 등을 먹는 것을 삼가세요. 잠을 자도 피곤하거나 두통, 빈혈, 통증, 다리 감각 이상 등이 나타나면 철분부족증상일 수 있으니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챙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