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셀레늄 효능 부작용

셀레늄 효능 부작용

 

셀레늄 효능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해드릴게요. 셀레늄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하지만 아직까지는 친숙하지 않은 영양소입니다. 미네랄의 일종인 셀레늄은 비타민E와 같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지니고 있으며, 부족할 경우 활성산소가 증가해 노화와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이 있어서 질병과 암을 예방하는 셀레늄 효능이 있지만 과다섭취는 셀레늄 부작용을 유발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 영양소이기도 합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주목받고 있는 미네랄인 셀레늄은 비타민E 보다도 항산화력이 높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약 50배 정도 항산화력이 높아서 셀레늄 효능으로 동맥경화 예방, 암예방, 백내장 예방, 피부노화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티에이징에 도움됩니다. 셀레늄은 노화(산화)의 원인이 되는 체내 과도한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는데요. 이 항산화작용 덕분에 피부와 혈관 등의 노화를 늦추고 안티에이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피부는 물론 각종 신체부위가 노화(산화)되기 때문에 평소 항산화작용이 뛰어난 식품을 챙기는 식습관을 갖는 것이 좋아요.

 

 

암을 예방하는데 셀레늄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암이 발생하는 것 또는 전이하는 것을 억제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대장암과 전립선암에 효과적이며 갑상선 기능저하증에도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생활습관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혈액 속 활성산소와 지질은 동맥경화의 원인으로 셀레늄의 강력한 항산화작용이 활성산소가 쌓이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를 예방해줍니다. 동맥경화를 예방하면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등의 위험을 낮출 수 있어요.

 

 

셀레늄이 혈압과 관련된 호르몬에 작용하기 때문에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액이 굳는 것을 예방해 고혈압, 심근경색, 뇌혈전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 혈관질환이 걱정된다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면 좋을 것 같아요.

 

 

비타민E도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데 셀레늄 효능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비타민E는 활성산소가 생기기 전 단계에서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면 셀레늄은 이미 생긴 활성산소를 직접 분해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둘 다 챙기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효능으로 여성 호르몬의 밸런스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연, 셀레늄 등의 필수 미네랄은 호르몬의 균형을 맞추는데 효과가 있어서 불편한 갱년기 증상, 생리 불순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갱년기 증상이 걱정이라면 아연이 풍부한 굴, 새우, 게 등의 해산물과 셀레늄이 풍부한 견과류, 양파, 마늘이 좋습니다.

 

 

해독을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셀레늄은 수은이나 카드뮴 등이 체내에 들어 왔을 때 이와 결합해 배출하는 작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미세먼지나 황사로 인해 체내에 쌓인 유해한 물질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남성의 성기능 저하를 방지하는 셀레늄 효능도 있습니다. 정자의 생성에 관여하며 부족할 경우 정자수가 줄고 운동성이 저하됩니다. 생식기능의 유지와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많은 음식을 꾸준히 챙기면 좋습니다. 하지만 과다섭취는 셀레늄 부작용을 유발하니 주의해주세요.

 

 

몸에 부족할 경우 나타나는 증상
부족할 경우에는 몸 속에 과산화지질이 증가해 노화가 빨라지고 근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탈모가 생기고 면역력이 저하되고, 부정맥, 동맥경화 등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과잉 될 경우 나타나는 셀레늄 부작용 증상
독성도 가지고 있는 미네랄이라서 하루에 250μg 이상 섭취할 경우 손톱 변형, 구토, 설사, 탈모, 신부전 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식품으로 섭취할 경우 과잉되어 셀레늄 부작용이 나타나기 어렵지만 보충제를 통해 섭취하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하루 적당량은 50~200μg입니다.

 

 

적당량 섭취하면 부작용 걱정 없이 건강에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는 셀레늄은 어떤 음식에 많이 들어 있나요. 참치, 꽁치, 정어리, 가자미, 조개, 바지락, 멸치, 새우 등 해산물과 달걀 노른자, 현미, 양파, 파, 마늘 해바라기씨 등에 들어 있습니다. 최근에는 브라질너트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고 알려지면서 브라질 너트를 섭취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브라질너트의 경우 1알에 100μg포함되어 있어서 하루에 1~2알만 섭취해도 하루 권장량을 챙기고 셀레늄 효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좀더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비슷한 작용을 지닌 영양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요. 비타민E, C와 챙기는 것이 좋으니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하거나 녹황색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동맥경화, 암, 백내장, 탈모, 폐경 증상 등이 걱정된다면 셀레늄을 하루 권장량 만큼 챙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