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경색 증상 전조

뇌경색 증상 전조

 

뇌경색 증상은 아닐까 의심할 수 있는 뇌경색 전조증상과 예방법을 알아보았어요. 뇌경색으로 갑자기 쓰러져 입원 중이라는 지인의 소식을 들으면 더이상 남의 이야기 같지가 않은데요. 뇌경색 위험 인자인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부정맥 중 한두 가지 증상을 가지고 있어서 더욱 신경이 쓰이더라고요. 고령화 탓에 뇌경색 증상으로 치료받는 환자가 빠른 속도로 늘고 있다고 하니 미리 증상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뇌경색이란 뇌졸중의 한 종류인데요. 뇌혈관이 극도로 좁아져 뇌에 영양과 산소가 전달되지 않아 뇌 조직이 부분적으로 괴사하는 질병이에요. 생활습관병이 동맥경화를 초래해 뇌경색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다양한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미리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뇌경색의 주요 증상으로는 몸의 한쪽이 잘 움직이지 않는 것, 생각대로 말할 수 없는 것, 시각장애가 있는데요. 이러한 증세는 갑자기 나타나며 이 중 하나라도 나타날 경우 서둘러 병원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가장 빈도가 높은 뇌경색 증상은 마비랍니다. 팔, 다리, 얼굴의 한쪽에서 마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요. 팔이 마비 될 경우 팔을 뻗고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게 폈을 때 힘이 들어가지 않아 팔이 내려오고 손바닥이 하늘이 아닌 안쪽으로 향하게 됩니다.

 

 

뇌경색으로 다리가 마비되면 힘이 들어가지 않고 잘 걸을 수가 없어요. 갑자기 마비증상이 와서 쓰러지고 그로 인해 외상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얼굴이 마비되면 입술이 한쪽으로 돌아가고 주변에서도 얼굴이 달라 보인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생각대로 말할 수 없는 것도 뇌경색을 의심할 수 있는데요. 감각이 마비 될 뿐만 아니라 아무렇지 않게 할 수 있었던 것이 힘들어 집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말하는 것으로 말이 자연스럽게 나오지 않고 짧고 간단한 문장에서도 막혀버려요. 예를 들어 시계를 가리키며 이게 뭐야라고 질문했을 때 시계라고 대답할 수 없습니다.

 

 

시각장애 또한 뇌경색 증상 중 하나인데요. 두 눈으로 보거나, 한쪽 눈을 가리고 봤을 때 시야의 절반이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가 생기면 안과에 가게 되는데 뇌졸중일 수도 있으니 정확하게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질병에는 전조라는 것이 있으며 뇌경색 또한 전조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대부분 간과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뇌경색 전조증상이 있어도 20분 내에 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래 증세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면 서둘러 진료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을 알아두세요
한쪽 팔다리가 저려요
갑자기 손에 힘이 빠져서 물건을 떨어뜨렸어요
현기증으로 똑바로 걷기 힘들어요
걷거나 서 있기 어려워요
말하는 것을 잘 이해할 수 없어요
물건이 이중으로 보여요
한쪽 눈에 막이 걸린 것처럼 잘 안 보여요

 

 

이와 같은 뇌경색 증상을 일과성뇌허혈증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뇌경색 전조증상을 경함하는 사람은 1/4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3/4는 징조 없이 갑자기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일과성뇌허혈증이 없다고 안심하거나 방심해서는 안돼요.

 

 

일과성뇌허혈증 증세 없이 뭔가 이상한 증세가 나타날 수 있어요
두통이나 어깨 결림이 예고 없이 생겨요
현기증, 이명, 손발의 저림이 있어요
걷다가 이유 없이 비틀거리거나 다리에 걸려요
예전보다 세밀한 작업이 힘들고 글씨가 엉망이에요
간단한 계산을 하는 것이 힘들어요

 

 

가끔 얼굴과 입술이 얼얼한 느낌이 있어요
기억이 없어지고 건망증이 심해졌어요
갑자기 혀가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아요
물이나 음식을 삼키기 어려워요
물건이 이중으로 겹쳐보여요
갑자기 식은땀이 나고 심장이 두근거려요
감정 기복이 심해졌어요.
위와 같은 증세가 있다면 질병을 의심하고 주의해주세요

 

 

증상을 미리 예방할 수는 없나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뇌졸중에 걸린 사람이 늘고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나이가 되면 한번 뇌 검사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위험인자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더욱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이러한 생활습관병을 방치하면 향후 뇌경색이나 심근경색에 걸릴 위험이 높습니다.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해 나트륨 섭취를 줄여주세요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불포화지방산이 든 생선, 식물성 기름, 견과류를 챙기세요.
혈전을 녹이는 효과가 있는 낫토, 양파를 먹습니다
구연산이 들어 혈액을 원활하게 하는 매실, 레몬, 감귤류를 먹습니다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는 비타민E,C가 든 과일, 채소를 자주 먹습니다

 

 

혈관 건강에 좋은 음식을 챙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반대로 나쁜 음식을 주의해야 하는데요. 고지방, 고콜레스테롤 음식은 뇌경색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섭취를 자세하는 것이 좋으며, 혈관을 수축시키고 염증을 유발하는 흡연을 삼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소 혈관 건강을 잘 챙겨서 뇌경색 증상 걱정없는 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