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대상포진 전염되나요라고 걱정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증상도 괴롭지만 대상포진이 가족에게 전염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더라고요. 가까운 사람이 대상포진에 걸리면 전염되나요 젊은 사람들도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전염성이 약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전염이 될 수 있다고 하니 미리 대상포진 초기증상이나 감염경로 등을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상포진은 어릴 때 앓았던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에 잠복해 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다시 활동을 시작하면서 여러 증상을 유발하는 질병이에요. 전염성이 높은 수두바이러스가 원인이라서 대상포진 전염되나요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되는 것 같아요.

 

 

 

정말 대상포진이 다른사람에게 전염되는 걸까요. 전염성은 약하지만 수두바이러스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이라서 수두를 앓은 경험이 없는 사람, 어린이, 노인, 환자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똑같이 대상포진 증상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수두에 걸린 적 없는 아이의 경우 수두로 전염되는 경우가 있다고 하네요.

 

 

즉, 수두에 걸린 적 없는 어린이와 성인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떻게 감염 되는 걸까요 대상포진 전염되나요라고 걱정이 된다면 미리 감염되는 경로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기침 또는 재채기를 할 때 감염이 될 수 있는데요. 재채기를 할 때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작은 침방울이 나오는데 이 안에 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염병이 있는 경우 재채기를 할 때 손수건이나 휴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일반적으로 대상포진은 전염성이 거의 없지만 물집에는 바이러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접촉으로 인해 감염이 될 수도 있어요. 물집, 고름을 직접 접촉할 경우 감염이 될 수 있어서 발병 후 일주일까지는 환자와의 접촉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이 걸리면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가족이 대상포진에 걸려도 수두에 걸린 적이 있는 경우 걱정하지 않아도 돼요. 하지만 수두에 걸린 적이 없을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물집이 있는 부분을 닦은 수건은 공유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팔에 물집이 생겼다면 거즈 등으로 보호해서 접촉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염되나요 걱정만 하는 것보다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은데요.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때는 가능한 빨리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포진은 치료가 늦어지면 중증화 되고 후유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합병증인 대상포진 후 신경통은 물집이나 발열 등이 사라진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는 것으로 3개월 이상 지속될 때 진단 내려지는데요. 1년 , 10년 가까이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초기증상이 의심되면 서둘러 치료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궁금한 분들을 위한 초기증상 정리
감기에 걸린 것처럼 근육통, 두통, 권태감이 있어요
수두바이러스가 피부와 신경을 공격해서 통증이 발생해요
찌릿찌릿 통증이 발생 5일 후에는 붉은 발진이나 물집이 생겨요
물집은 한쪽에서 띠 모양으로 길게 발생하는 편이에요

 

 

초기에는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상이 동반되지만 시간이 흐르면 몸 한쪽에서 발진이 발생하기 때문에 감기가 낫지 않고 통증과 물집이 동반된다면 대상포진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두세요.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면역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면역력이 저하되어 있으면 신경절에 잠들어 있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 되기 쉬우니 과로, 스트레스를 줄이고 균형있게 섭취하여 면역력을 유지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아직 대상포진이 발병한 적이 없는 노인분들이라면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은데요. 발병률을 낮출 수 있는데다 가볍게 앓고 지나갈 수 있다고 하네요.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합병증인 신경통이 발생하는 질환이라서 50세 이상은 미리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대상포진 전염되나요에 관해 정리해보면 타인에게 대상포진 증상이 전염되는 것은 아니에요. 하지만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사람은 수두로 전염되는 경우가 있으며, 특히 물집이 생겨 있을 때 옮기기 쉽습니다. 따라서 주위에 수두에 걸린 적이 없는 사람이 있을 경우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