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옆구리 통증 이유

왼쪽 옆구리 통증 이유

 

왼쪽 옆구리 통증이 있으면 어떤 질환을 떠올리시나요. 흔히 갑자기 운동을 했을 때 왼쪽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생기기 쉬운데요. 운동을 한 것도 아닌데 통증이 있다면 질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질환으로 인해 왼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한 걸까요 아니면 단순한 근육통? 변비는 아닐까요 옆구리 통증이 있을 때 의심할 수 있는 것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무시하고 넘기기 쉬운 왼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으로는 근육통과 변비, 스트레스가 있으며 주의해야 할 원인으로는 내장질환, 늑간 신경통 등이 있습니다. 변비와 근육통으로 인해 왼쪽이 아플 경우에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심각한 질병으로 인해 아플 수도 있으니 해당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정확하게 확인해 보세요.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해서 근육통이 발생한 것은 아닐까요. 평소 사용하지 않던 왼쪽 근육을 사용한다거나 잘못된 자세로 장시간 앉아 있거나 일을 할 경우 근육에 피로가 쌓여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육의 피로가 원인이라면 스트레칭과 마사지, 찜질을 통해 개선할 수 있어요.

 

 

변비로 인해 왼쪽 옆구리 통증이 생겼다고 하면 의아해하실 것 같은데요. 오른쪽 왼쪽 옆구리 부근에 대장의 끝부분이 있어서 여기에 변이 굳어 있거나 가스가 쌓이면 아플 수 있습니다. 복부팽만감은 물론 쿡쿡 쑤시면서 아플 경우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왼쪽이 아플 때 의심할 수 있는 질환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있습니다. 위산이 과다분비되어 식도 쪽으로 역류해 불편한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질환이에요. 가슴쓰림, 트림, 이물감, 가슴 통증 등도 발생하게 되니 의심되는 증세가 있다면 식생활을 주의하고 치료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일 경우에도 왼쪽 옆구리가 아플 수 있어요. 위에 구멍이 난 위궤양은 스트레스와 피로, 헬리코박터균이 원인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증상으로는 소화불량, 구토, 구역질이 있습니다. 식사 중이나 식후에 더 많이 아프며 검은변을 볼 수도 있어요. 변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십이지장이 왼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이라면 공복일 때 통증이 심합니다. 위궤양과 마찬가지로 스트레스, 흡연,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해 발생하며 출혈로 인해 검은변을 볼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해서는 약물 복용과 궤양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기가 있으며 음식 중에서는 양배추가 효과가 뛰어납니다.

 

 

왼쪽 늑간신경통 때문일 수 있습니다. 갈비뼈 사이에 있는 늑간신경이 손상 되거나 염증이 생기면 몸을 비틀거나 기침, 재채기를 할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어요. 원인은 스트레스, 수면부족, 오한, 바이러스감염, 피로축적 등이 있으며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집니다.

 

 

급성 췌장염으로 인해 왼쪽 옆구리에 불편함이 느껴지는 것은 아닐까요. 배 왼쪽으로는 췌장이라는 장기가 있으며 이부분에 염증이 생길 경우 따끔거리는 느낌과 구역질, 식욕부진,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등에 통증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평소 과음을 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과식하는 분들은 주의해주세요.

 

 

췌장암은 왼쪽 옆구리 통증의 원인으로 가장 두려운 질환인데요. 초기증상이 없고 이미 진행된 후에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생존율이 상당히 낮은 질병입니다. 옆구리, 상복부, 등쪽이 아프고 발열, 구토,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왼쪽 또는 오른쪽 옆구리 부분을 두드렸을 때 아플 경우 요로결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 통로에 담석이 생긴 것으로 평소 소변을 잘 참지 못하고 화장실을 자주 가며 옆구리와 하복부에 심한 통증이 있는 분들은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행 결장암으로 인해 왼쪽이 아픈 것은 아닐까요. 하행 결장은 위에서 아래로 변이 이동하는 부위에 해당되며 왼쪽에 있어요. 때문에 여기에 암세포가 발생할 경우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변습관 변화, 변이 가늘어짐, 혈변, 점액변, 잔변감 등이 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대상포진 또한 원인이 되는데요. 몸에 습진이 발생하는 질병인데 초기증상으로 신경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찌릿찌릿한 느낌, 가려움을 느끼는 분들도 있으며 이 후에 붉은 습진이 띠모양으로 나타납니다.

 

 

동반되는 증상으로 의심할 수 있는 질환
기침과 심호흡을 했을 때 아파요 - 늑간신경통
식후에 아파요 - 위궤양
메스꺼움이 있어요 -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급성췌장염
설사가 동반되고 있어요 - 췌장 질환
허리에 통증이 있어요 - 급성 췌장염, 췌장암

 

 

내장질환이 원인으로 발생한 왼쪽 옆구리 통증일 경우 서둘러 진찰받고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괜찮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무작정 참을 경우 악화되거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근육통 때문이라면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고, 변비 때문이라면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해조류를 적극 챙겨드세요.